교육목표 1 | 실내·외 신체활동을 즐기고,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하는 어린이 |
---|---|
중점과제 1 | 건강한 생활 습관 및 안전의 생활화 |
1-1깨끗하고튼튼한 몸기르기 | 손 씻기 및 이 닦기 지도 | 매일 | 전유아 | 연중 | 담임 |
급식지도 및 영양 교육 | 매일 | 전유아 | 연중 | 담임,영양 | |
체격 검사 | 연2회 | 전유아 | 3,9월 | 보건 | |
영유아건강검진학부모 안내 및 결과통보서 수합 | 수시 | 전유아 | 연중 | 보건 | |
구강검진 및 불소도포(창녕보건소) | 연1회 | 전유아 | 7월 | 보건 | |
투약의뢰서 및 투약 관리 | 수시 | 전유아 | 연중 | 보건,담임 | |
구급상자와 약품 관리 | 수시 | 전유아 | 연중 | 보건,담임 | |
유아별 알레르기 및 특이체질 관리 | 연1회 | 전유아 | 3월 | 담임,영양 | |
전염병 발생 시 환자 관리 보고 | 수시 | 전유아 | 연중 | 보건,담임 | |
1-2건강을 위한기초체력 기르기 | 체조 활동 | 매일 | 전유아 | 연중 | 체육 |
훌라후프 및 줄넘기 | 수시 | 만4,5세 | 연중 | 담임 | |
규칙적인 바깥 놀이 활동 | 매일 | 전유아 | 연중 | 담임 | |
유아 산책(화왕산) | 2회 | 유아 | 4월,10월 | 체육 | |
누리 체험장 활동 | 주1회이상 | 전유아 | 3∼12월 | 담임 | |
1-3실천중심의 안전교육 | 안전점검의 날 운영 | 월1회 | 시설전반 | 매월4일 | 안전 |
연간 안전교육계획 수립 및 실천(‘7대 안전 교육 표준안’ 연계) | 51차시 이상 | 전유아 | 3월연중 | 안전담임 | |
지역사회 유관기관과의 연계 교육 | 수시 | 전유아 | 연중 | 안전 | |
5분 안전교육 | 매일 | 전유아 | 연중 | 안전 | |
교통안전 지도 | 수시 | 전유아 | 연중 | 담임,안전 | |
재난대피 훈련 | 월1회 | 전유아 | 연중 | 안전 | |
실내 청결 및 위생 점검 | 수시 | 실내외 | 연중 | 보건 | |
교직원 안전연수 이수 | 3년이내 15시간 | 전교직원 | 연중 | 안전 | |
아동학대 신고 및 아동학대 예방교육 성폭력 예방교육 연수 실시 | 각 연1회 | 전교직원 | 3월 | 안전 | |
심폐소생술 연수 이수 확인 | 연1회 | 전교직원 | 연중 | 보건 | |
가정과 연계한 안전교육 | 월1회 | 학부모 | 연중 | 안전 |
교육목표 2 |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상상력을 기르는 어린이 |
---|---|
중점과제 2 | 책이나 이야기를 통한 상상력 신장 |
2-1책보기의생활화 | 매일 아침 친구와 함께 책보기 | 매일 | 전유아 | 연중 | 담임 |
유아 발달에 적합한 도서 구입 | 수시 | 전유아 | 연중 | 도서 | |
누리 도서관 활용하기 | 주1~2회 | 전유아 | 연중 | 도서 | |
꿈나르미 북버스(book-bus) 활동 | 연1회 | 만4,5세 | 2학기 | 도서 | |
가정과 연계한 도서 대여 | 주1회 | 만4,5세 | 매주(금) | 담임 | |
언어 특성화 활동 | 주1회 | 만4,5세 | 연중 | 방과후담임 | |
2-2바른 태도로듣고 말하기 | 어른들이 말씀할 때 바른 태도로 듣기 | 수시 | 전유아 | 연중 | 담임 |
어른께 말씀드릴 때 바른 태도로 말하기 | 수시 | 전유아 | 연중 | 담임 | |
친구와 이야기할 때 바르게 듣고 말하기 | 수시 | 전유아 | 연중 | 담임 | |
장소와 상황에 따른 바른 태도로 말하기 | 수시 | 전유아 | 연중 | 담임 | |
2-3바른 언어 사용하기 | 어른들께 존댓말 사용하기 | 수시 | 전유아 | 연중 | 담임 |
친구에게 사랑의 편지쓰기반별 우체통 설치 | 수시 | 만5세 | 연중 | 담임 | |
바르고 고운 말 사용하기 | 수시 | 전유아 | 연중 | 담임 |
교육목표 3 | 자신을 존중하고 더불어 생활하는 어린이 |
---|---|
중점과제 3 | 배려와 협력, 나눔의 인성 함양 |
3-1기본생활 습관과바른 인성기르기 | 교육 활동에 따른 기본생활습관 교육 | 수시 | 전유아 | 연중 | 인성,담임 |
생활주제별 인성교육 10대 핵심 덕목교육 | 매일 | 전유아 | 연중 | 인성,담임 | |
누리도서관 인성동화 책 읽기 | 주1회 | 전유아 | 연중 | 도서,담임 | |
개인별 인성교육 평가 실시 | 연2회 | 전유아 | 연중 | 담임 | |
가정과 연계한 인성교육 | 월1회 | 전유아 | 연중 | 인성 | |
밥상머리 교육 실시 | 매일 | 전유아 | 연중 | 담임,영양 | |
3-2배려와 나눔 실천하기 | 지역유치원 협동 교육 활동 | 연2회 | 전유아 | 연중 | 담임·교무 |
친구 사랑 날(학교폭력예방) 운영 | 수시 | 전유아 | 연중 | 안전 | |
다문화 교육 | 연2회 | 유아 ·가족 | 연중 | 다문화 | |
지역 내 경로당 방문 | 연1회 | 전유아 | 11월 | 인성 | |
3-3경제교육 및 녹색성장교육 | 분리수거 및 재활용하기 | 수시 | 전유아 | 연중 | 담임 |
에코누리 생태환경교육 | 수시 | 전유아 | 연중 | 환경 | |
환경 정화 활동 | 월1회 | 전유아 | 연중 | 환경 | |
지역의 자연생태 체험 및 환경교육 | 수시 | 전유아 | 연중 | 현장학습환경 | |
3-4창녕사랑 나라사랑교육 | 창녕의 문화유적지 및 생태환경교육 | 연1회 | 전유아 | 9월 | 현장학습환경 |
화왕산 유아 산책 | 연1회 | 전유아 | 4월,10월 | 체육 | |
생활주제와 관련된 전통문화교육 | 수시 | 전유아 | 연중 | 담임 | |
나라 사랑 아침 모임 | 월1회 | 전유아 | 연중 | 교무 | |
애국가 부르기, 무궁화 가꾸기 | 수시 | 전유아 | 연중 | 담임 | |
국경일 계기 교육 | 수시 | 전유아 | 연중 | 담임 |
교육목표 4 | 아름다움과 예술에 관심을 가지고 창의적 표현을 즐기는 어린이 |
---|---|
중점과제 4 | 예술을 통한 창의적 표현력 신장 |
4-1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| 현장체험활동 사전 · 사후 활동 | 수시 | 전유아 | 4월~11월 | 담임 |
연령별 토의 토론 학습 | 수시 | 전유아 | 연중 | 담임 | |
4-2음악, 춤 미술 등 예술적 표현능력 기르기 | 누리갤러리를 활용한 명화 감상하기 | 수시 | 전유아 | 연중 | 담임 |
작고 작은 음악회 | 연1회 | 전유아 | 11월 | 교무 | |
동요 즐겨 부르기 | 수시 | 전유아 | 연중 | 담임 | |
음악 특성화 활동 | 주1회 | 전유아 | 연중 | 방과후담임 | |
4-3전래동요 ·우리가락익히기 | 전래동요 부르기 | 수시 | 전유아 | 연중 | 담임 |
우리 장단 익히기 | 수시 | 전유아 | 연중 | 담임 | |
노래를 통한 우리의 놀이 즐기기 | 주1회 | 전유아 | 연중 | 담임 | |
4-4개성과 다양성 존중교육 | 다양한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 | 주2회 | 전유아 | 연중 | 방과후담임 |
교육목표 5 | 탐구하는 과정을 즐기고,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어린이 |
---|---|
중점과제 5 | 체험활동을 통한 탐구력 신장 |
5-1수·과학활동을 통한 관찰· 탐구력기르기 | 텃밭 가꾸기 | 수시 | 전유아 | 연중 | 텃밭 |
유치원의 자연환경을 활용한 바깥놀이 | 수시 | 전유아 | 연중 | 담임 | |
환경 생태놀이 | 연2회 | 전유아 | 연중 | 환경 | |
과학특성화 활동 | 주1회 | 만4,5세 | 연중 | 방과후담임 | |
5-2탐구활동 여건조성 | 탐구활동 자료 구비·관리 | 수시 | 교사 | 연중 | 과학 |
자연탐구활동을 위한 환경 조성 | 수시 | 전유아 | 연중 | 담임·환경 | |
5-3 현장체험 활동 |
생활주제와 연계한 현장체험학습 | 수시 | 전유아 | 연중 | 담임·창의 |
체험활동으로 관찰 · 탐구 능력 기르기 |
수시 | 전유아 | 연중 | 현장학습환경 | |
우포늪, 진주유아체험교육원 등 지역과연계한 현장체험학습 | 연4회 이상 | 전유아 | 연중 | 현장학습 |